조발성 알츠하이머란?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조발성 알츠하이머란?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노인도 아닌데 노인 같은
조발성 알츠하이머

영화 <스틸 엘리스> 보셨나요?

줄리엣 무어가 열연한 영화로 조발성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은 언어학자 엘리스가 자신의 모습을 잃어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인데요.

존경받는 교수이자 완벽한 아내인 주인공 엘리스의 나이 50에 걸린 조발성 알츠하이머.


국내 치매환자 100만 시대에 그 숫자를 더해가는 조발성 알츠하이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발성 알츠하이머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알츠하이머 치매 유병률이 가장 많은 65세 이후에 발병하는 것을 만발성(노년기) 알츠하이머,  65세 미만에서 발병하는 것을 조발성(초로기) 알츠하이머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최근 65세 미만 연령층에서 조발성 알츠하이머 사례가 많아지며 영츠하이머(젊음 ‘Young’과 알츠하이머 ‘Alzheimer’의 합성어)란 신조어까지 등장했습니다.

2019년 기준 65세 미만 조발성 알츠하이머 환자는 전체 치매의 10.7%로 매년 늘어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조발성 알츠하이머 특징

  1.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다.
  2. 유전되는 치매의 경우 20~40대에도 발생할 수 있다. 
  3. 노년기 치매보다 악화 속도가 더 빠르다. 
  4. 기억력 저하 이외에 다른 증상이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5. 언어기능의 저하가 비교적 초기에 나타난다. 



조발성 알츠하이머 원인

조발성 알츠하이머의 원인은 노년기 치매와 유사합니다.

뇌 속에 이상단백질인 베타 아밀로이드, 타우단백질이 쌓이면서 뇌신경 세포가 죽어가며 기억력을 비롯 언어기능이나 판단력 등 다른 인지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조발성 알츠하이머 증상

처음에는 이름, 단어 등이 생각이 안 나 단순 건망증이나 우울증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노인성 알츠하이머보다 최종 진단 시점이 19개월가량 지체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 기억력 감퇴: 방금 했던 말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최근의 일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 언어능력 저하: 초기에는 단어가 잘 떠오르지 않다가 상대방의 말도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 시각/공간 지각 능력 저하: 초기에는 날짜를 파악하지 못하다가 시간감각이 사라집니다. 늘 다니던 길을 잃거나 익숙한 장소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계산력 저하: 단순한 계산에 실수가 생기며 숫자, 돈과 관련된 업무를 볼 수 없습니다.
  • 일상 행동능력 저하: 일 처리가 느려지거나 필요하지도 않은 일을 한다거나 했던 일을 반복해서 하게 됩니다.
  • 정신행동이상 증상: 불안과 초조함으로 안절부절못한 행동을 보입니다. 우울증, 망상, 환각 등의 행동 이상 증상을 보입니다.



조발성 알츠하이머 치료 방법

알츠하이머를 치료할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완화시키고 진행을 지연시키는 약물치료와 비약물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진행을 지연시킬 수는 있습니다.


대표적인 치료로는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서 감소되어 있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병의 진행속도를 약 6개월에서 2년 정도 진행을 늦추게 하는 치료입니다.

비약물적 치료로는 기억력 훈련, 인지재활치료, 현실 지남력 훈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 및 비약물 치료들은 조기 치료가 중요하며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할수록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조발성 알츠하이머 예방법

조발성 알츠하이머는 한창 생산적 활동을 해야 할 시기에 나타남으로써 노인성 치매 보다 더 심각한 사회적 단절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건강한 생활을 통해 상당 부분 예방 가능하며 이를 위해 다음의 예방법을 미리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1. 적절한 운동: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며 약간의 땀이 날 정도로 일주일에 3회 이상 30분 이상 운동한다.

  2. 고혈압, 당뇨, 심장병, 고지혈증과 콜레스테롤 등 혈관성 성인질환을 적극적으로 관리한다.
  3. 단당류, 붉은 고기, 포화지방을 피하고 지중해식과 같은 건강한 식습관을 한다. (건강한 식습관 정보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방문하세요)                            뇌 건강의 모든 것 - '음식'

  4. 뇌를 활발하게 하는 인지력 향상 게임 등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나 취미활동을 지속한다.

  5. 과음, 흡연을 하지 않는다.

  6. 우울증을 치료한다.

  7. 머리 부상을 주의한다.

  8. 약물 남용을 피한다.

  9. 스트레스를 피한다.

  10. 숙면을 취한다.



치매예방, 결국 건강한 생활습관에서 시작합니다.

데카르트에서 두뇌 운동하고 더 많은 치매 건강 정보를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