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망증의 모든 것
건망증의 모든 것

깜빡깜빡 건망증


기억력 저하


이유 있었네!




내 휴대폰 봤어?

오늘도 혹시 휴대폰 때문에 한바탕 소동을 벌이진 않으셨나요?


어떠한 일을 금방 잊어버리거나, 드문드문 기억하거나 또는 어떤 일정한 시기 이전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을 건망증이라고 하죠.

건망증은 중년을 곤혹스럽고 우울하게 만드는 주범 중 하나입니다.

뇌가 여러 일을 처리하면서 과부하가 생겨 일시적으로 저장된 기억을 끄집어내는 능력에 문제가 생긴 경우를 일컫는 건망증은 사실, 질병이 아닙니다.

나이가 들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근육이 점점 약화되는 것처럼, 건망증도 인체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일상생활에서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기억해야 하지만, 50~60대가 되면 젊었을 때에 비해 기억하는 반응 속도가 느려지거나 기억용량이 부족해 일시적으로 잊어버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건망증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났다가 회복된다는 게 특징입니다. 힌트를 주면 다시 기억해 낼 수 있을 만큼 약간의 기억력 저하 상태인 것이죠.

가물가물하고 깜빡깜빡 잊어 버리기는 해도 건강한 상태의, 정상적인 기억 현상입니다.


건망증 심해지는 원인


건망증은 나이나 스트레스 증가를 비롯해 집중력 저하, 피로감, 사회활동 감소로 인한 단조로운 생활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 위축성 위염 등 여러 내과질환에 의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술과 담배를 즐길수록 더 자주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우울증이나 불면증, 폐경 후 증후군을 앓는 중년 이후의 여성, 할 일 많고 스트레스도 많은 중년 남성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퇴직 이후 위축된 사회생활로 인한 단조로운 일상, 가사로 인한 피로감 등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건망증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원인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이럴 때 더욱 심해지는 건망증

1. 일상생활 특정 스트레스가 많을 때

2. 해야 할 일의 종류가 많은 상황처럼 주의력이나 집중력이 저하될 때

3. 신체 질환으로 인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악화될 때

4. 기분 장애, 물질 사용 장애 등 정신건강의학과적 질환으로 인해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때

5. 지나친 음주로 블랙 아웃을 자주 경험할 때

6. 여성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갱년기


건망증 자가진단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지만 반복되는 건망증에 대해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건망증 자간 진단입니다.

솔직하게 체크해 보세요.

□ 가스 불이나 전깃불을 끄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자주 있다

□ 아침에 생각한 일이 오후에 기억나지 않는다

□ 대화 도중 알고 있던 사람이나 물건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다

□ 이야기하는 도중 머뭇거리거나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있다

□ 며칠 전에 나눈 대화나 주위에서 일어난 일을 기억하지 못할 때가 있다

□ 알고 있던 전화번호나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할 때가 자주 있다

□ 방금 약속해놓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 대화하는 도중 같은 내용을 되풀이해 묻는다

□ 몇 달 전 일은 생각나지만 최근 겪은 일은 생각나지 않는다

□ 생일, 결혼기념일, 기일 등의 중요한 날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평가 결과 = 5개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나타나면 신경과를 찾아 검사를 해보실 것을 권유합니다.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건망증이 빈번하게 반복되면 혹시 치매로 가는 전 단계가 아닌지에 대한 의심이 생기게 됩니다.

건망증과 치매가 기억력 저하라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건망증과 초기 치매 증상은 다른 형태로 나타납니다.

건망증이 기억을 일시적으로 잊은 것이라면, 치매는 기억을 완전히 지운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건망증은 뇌의 일시적인 검색 및 회상 능력에 장애가 생긴 단기기억장애 현상입니다.

반면, 치매는 기억장애 외에 시공간 파악 능력장애, 판단력 장애, 언어장애, 계산장애 등 다양한 인지 기능 전체가 손상된, 광범위한 뇌 손상을 동반하는 뇌질환입니다.

가령, 건망증은 기억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단지 그 순간에 떠올리기 어려울 뿐이므로 차근차근 상황을 되짚어가면 다시 기억해 낼 수 있지만, 초기 치매 증상은 기억 자체가 사라지기 때문에 원래의 기억 자체를 떠올릴 수가 없습니다.


건망증이 치매가 되기까지


중년 이후 기억력 감퇴는 단순한 건망증이라고 할지라도 방치할 경우에는 ‘경도인지장애’를 거쳐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노년층에서 건망증의 정도가 점점 심해지면서 특히 방금 들은 것이나 최근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고 같은 말을 반복할 경우는 ‘경도인지장애’라고 하는데 이것을 치매의 전 단계로 보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도인지장애’의 약 10%는 1년 뒤 치매 상태에 이르고, 6년 후에는 80%가 치매 상태에 이르게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통해 진행을 지연시키고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망증이 있을 때 단순한 뇌의 노화로만 볼 것이 아니라 혹시 치매의 전조가 아닌지 살펴보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망증 예방법


건망증이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라고 해서 그저 나이 탓으로 돌릴 수만은 없습니다.

증세 초기에는 사소한 것을 놓칠 수 있지만 빈도나 종류가 다양해지면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불편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건망증은 일시적인 기억장애 상태이므로 장애요인을 제거하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선, 건망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스로가 건망증을 인지하고 이전과 다른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신체습관

스트레스 줄이기

가벼운 걷기나 체조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여 뇌 혈류 증가시키기

손가락 운동으로 대뇌피질 자극하기 (수시로 손을 주무르거나 두드리는 운동)


2. 음식습관

신선한 제철 과일과 채소 많이 먹기

블루베리, 사과, 바나나, 녹색 채소 등에는 천연 항산, 항염 성분이 풍부해 산화나 염증으로 인한 뇌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독서와 메모 습관

머리를 거의 쓰지 않는 경우도 건망증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꾸준히 독서하는 습관을 갖고 한 가지 분야의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적당한 음주와 금연 습관

하루 한두 잔 정도 적당한 음주는 건강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만 과음은 기억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만큼 피해야 합니다. 담배 또한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금연은 필수입니다.


5. 숙면습관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더라도 하루 7~8시간 충분한 수면을 통해 뇌가 불필요한 물질들을 제거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6. 두뇌 게임 습관

최근 발표 자료에 따르면 뇌를 자극하는 게임이 인지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고 기억하면서 주어진 시간 내에 하는 게임을 뇌세포 간의 연결이 긴밀하고 빠르게 이뤄지도록 훈련시켜 뇌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건망증은 질병은 아니지만 생활의 불편과 함께 증상이 심해지면 치매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증세입니다.

건망증에 대한 자각과 함께 반복되지 않은 실수를 위해 위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치매 예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데카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