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파티딜세린 성분, 효능과 뇌에 좋은 음식
포스파티딜세린 성분, 효능과 뇌에 좋은 음식

기억력이 좋아지는 약?


치매를 예방하는 약?


뇌에 좋은 음식?




치매에 대한 두려움이 커질수록 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뇌 영양제, 뇌에 좋은 음식, 뇌에 좋은 운동 등 치매예방을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뇌 영양제라 불리는 포스파티딜세린과 뇌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 영양제 포스파티딜세린이란?

포스파티딜세린은 지방의 일종인 인지질의 하나로 신경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 성분입니다.

뇌 전체 인지질의 18%를 차지하며 신경세포의 유지 및 복구, 뇌 기억 기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 영양제 포스파티딜세린의 주요 효능

1. 인지력 향상

국내 연구에서 실제로 건강한 65세~75세 분들에게 12주간 포스파티딜세린 300mg 섭취하게 한 결과 학습인지력은 11% 상승했고, 이름과 얼굴을 인식하는 능력은 42.6%가 좋아졌으며 안면인식능력도 25.6% 상승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포스파티딜세린은 경증 인지 장애가 있는 노인의 인지능력을 개선 하였다고 합니다.

2. 기억력 향상

포스파티딜세린은 뇌의 세포막을 강화하여 뇌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고 신경 세포막 기능을 활성화시켜 사고를 촉진하며 기억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국신경학회에서 발간하는 저널 ‘뉴럴로지(Neurology)’에 실린 연구에서는 평균 연령 60.5세 치매환자 50명에게 12주 동안 포스파티딜세린을 매일 300㎎ 투여한 결과, 기억력과 학습 능력이 각각 13.9년, 11.6년이나 젊어졌다고 합니다.


뇌에 좋은 음식 5가지

1. 콩과 두부

포스파티딜세린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된 콩은 뇌세포의 막을 강화시켜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콩을 ‘브레인 푸드’의 대표 음식으로 꼽는 이유는 뇌 발달에 필수적인 콜린과 레시틴을 식물성 식품 중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콜린은 뇌에서 아세틸콜린의 제조 원료가 되는데 아세틸콜린은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집중력을 높이는 신경전달 물질중 가장 중요한 물질 입니다.

2. 호두

뇌신경 세포의 60%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것은 호두에 특히 많습니다.

호주 식품 영양 학회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호두를 하루 다섯 알 씩 10년간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뇌세포 활동력 저하 정도가 약 25% 적었다고 합니다.

호두의 불포화지방산은 뇌신경 세포 파괴를 막는 동시에 뇌신경 세포가 더 많은 가지를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호두에 풍부한 비타민 E 역시 뇌신경 세포 간 물질 전달을 원활히 해줘 건망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3. 연어

연어에는 뇌기능 저하를 막는 오메가3 필수지방산(DHA, EPA)이 등 푸른 생선보다 많습니다.

이 오메가 3 필수지방산은 뇌신경 세포의 막을 유지,강화해 주고, 신경전달 물질이 오가는 신경세포 돌기 사이의 전해질 성분을 강화해 줍니다.

또한 뇌 혈류를 증가시켜 뇌 세포에 영양분과 산소가 더 잘 전달되도록 도와줍니다.

4. 사과

미국 코넬대 식품화학팀이 발표한 논문은 다른 과일이나 야채보다 사과가 뇌세포 파괴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과 속 ‘케르세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뇌세포를 파괴시키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코르티졸’을 크게 줄여준다는 것인데 이 성분은 사과의 과육보다 껍질에, 연두색 사과 보다 붉은 사과에 더 많습니다.

5. 클로렐라

일본 도호쿠대 연구팀이 평균 75.5세의 치매환자 24명과 건강한 73세 노인 24명에게 클로렐라를 복용하게 하고 1년 후 뇌기능 검사를 했더니 두 집단 모두 1년 전 보다 인지·기억력 점수가 약 20% 증가됐습니다.

이는 클로렐라의 ‘루테인’ 성분이 뇌기능을 떨어뜨리는 뇌 혈류 속 과산화 인지질을 감소시켜 뇌세포 파괴를 억제 했기 때문이라고 보고했습니다.


뇌에 좋은 영양제뿐 아니라 우리가 흔히 즐겨먹는 음식에도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성분이 정말 많은데요.

전문가들은 뇌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 뿐만아니라 몸을 움직이고 사람과 만나 어울리는 게 실제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좋은 음식과 즐거운 만남으로 뇌 기능을 더욱 활발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파티딜세린과 치매 예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데카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