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 치매 초기증상, 사례, 구체적 원인, 예방법
알츠하이머 치매 초기증상, 사례, 구체적 원인, 예방법


잊지 마세요! 알츠하이머란 이런 것.

알츠하이머는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알츠하이머 치매가 뭐예요? 하고 물으면 한 번에 답하기가 어려우시죠?

앞으로 내병이 될 수도 있고, 가족의 병이 될 수도 있는 또는 이미 증상이 시작됐을 수도 있는 알츠하이머 치매는 몸속에 염증이 오랫동안 쌓이면 만성 염증이 되어 암을 유발하듯, 뇌 속에 나쁜 단백질이 쌓이면서 뇌 신경세포가 서서히 죽어가는 퇴행성 신경 질환입니다. 

한마디로 뇌에 쌓인 이상 단백질로 인해 기억력 사고력 판단력 등의 인지능력이 소멸해가는 병입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초기 증상 5가지

정상이 아니다! 아무래도 이상하다! 

일상에 어떤 증상을 보고 이런 생각이 드시나요? 

맞아요! 기억력 이상입니다. 

알츠하이머의 가장 첫 번째 이상 증상은 기억력 장애입니다.

그것도 아주 과거의 일이 아닌 가장 최근의 일을 마치 내가 한 일이 아닌 것처럼 기억을 하지 못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렇게 기억력 이상에서 시작해 번져가는 알츠하이머 초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억장애 증상과 사례

사례 1) 어머니가 밥 먹고 들어왔다고 분명히 말했는데 "밥 먹어야지?"를 계속 물어보십니다.

사례 2) 퇴근 후 다녀왔다고 말했는데 화장실에서 나온 저를 보고 "언제 왔어?" 하십니다.

사례 3) 화장실 청소를 하고 나오니 남편이 왜 하루에 두 번이나 하냐며 웃습니다.

사례 4) 방금 전화해서 이야기 한 내용을 똑같이 전화해서 물어봤다고 해요. 저는 처음인 것 같은데...

사례 5) 어머니를 현관에 모셔 드리고 주차하고 가니, 현관 비번을 몰라 우두커니 서계셨어요.


2. 언어장애 증상과 사례

사례 1) 10년간 키운 강아지 이름이 생각이 안 나 '저기야 저기야" 하시더니, 어머니 고향인 부산도 바로 대답하지 못하셨어요.

사례 2) 어머니가 제 딸과 제 이름을 바꿔 부르시고 맞는다고 계속 우기셨어요.

사례 3) 분명히 알았다고 하시고 엉뚱하게 돼 물으셔요. 말귀를 잘 못 알아들으시는 것 같아요.

사례 4) 같은 드라마를 여러 번 보셔서 왜 또 보시냐 했더니 처음이라 하셨어요.


3. 시공간 능력 저하 증상과 사례

사례 1) 동네 마트에서 장을 보시고, 주인분에게 집을 못 찾겠다고 다시 오셨다고 해요.

사례 2) 모임 후 버스정류장에서 헤어졌는데, 늘 타던 버스를 안 타고 다른 버스를 보며 먼저 집에 가겠다고 타시고는 집을 잃어버리셨대요.

사례 3) 백화점에서 화장실 다녀오신다더니 다른 층에 가계셨어요. 


4. 계산능력 저하 증상과 사례

사례 1) 손주에게 용돈 봉투를 주셨는데 천 원짜리 5개를 넣으시고 5만 원을 주셨다고 생각하세요.

사례 2) 관리비 납부를 잘못하셔서 몇 달간 연체가 생겼어요.

사례 3) 보험료 계산을 잘 못하시고 보험을 중복으로 여러 개 드셨어요.


5. 성격, 감정의 변화 증상과 사례

사례 1) 오해를 잘 하시고 안 했던 말도 들으셨다며 화를 내세요.

사례 2) 전화를 자주 안 하시던 분이 매일 아침마다 전화하셔서 여기저기 아프다고 하세요.

사례 3) 애지중지 가꾸시던 화초들 물도 안 주시고 외출도 안 하시려 해요.

사례 4) 자꾸 옛날 얘기를 현재 일어난 얘기처럼 하시며 흥분하세요.

사례 5) 순하고 조용하던 분이 갑자기 가족들을 의심하며 공격적으로 변하셨어요.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 원인


  • 인구 사회학적요인

1. 연령증가

알츠하이머병의 가장 큰 위험 요인으로 알려진 것은 한 살 한 살 증가되는 연령입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10명 중 한 명이 알츠하이머 치매이며  65세 이후 매 5세 증가 시마다 알츠하이머병 유병률이 약 2배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2. 남성보다 여성

역학연구에 따르면 남성에 비해 여성이 알츠하이머 치매의 발병 위험성이 더 높았습니다.


3. 낮은 학력

젊었을 때의 교육의 효과가 노년기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에서 8년 이상의 교육을 받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이 반으로 감소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 유전적 요인 

1. 가족력에 의한 유전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의 직계 가족은 전혀 없는 가족에 비해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2-4배 높고, 직계 가족 내에 2명 이상의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가 있을 경우, 위험성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2. 유전자 돌연변이

몇 가지 유전자적인 위험 인자로는 21번 염색체에 이상이 있는 다운 증후군 환자는 중년기가 되면 거의 대부분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뇌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보통 65세 이전에 치매가 나타나게 됩니다.


  • 생활습관적 / 신체적 건강 요인

1. 흡연, 식습관

흡연은 알츠하이머 치매의 위험성을 2배 이상 높이며,  육식을 주로 하는 사람들은 채식을 주로 하는 사람들에 비해 치매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으며, 높은 혈중 지질 총량, 포화 지방, 콜레스테롤이 치매 발병 위험성을 2배 이상 높인다고 보고되었습니다.


2. 우울증

우울증 병력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성을 2배 이상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뇌외상



최근 발표된 연구


  • 뇌의 회색질 두께

최근 미국 알츠하이머병 협회 학술지 '알츠하이머병과 치매' (Alzheimer's & Dementia) 최신호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치매 증상이 나타나기 5~10년 전 대뇌피질의 겉 부분인 뇌의 회색질(gray matter) 두께가 얇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년 전에 찍은 뇌 MRI 영상으로 10년 후 치매가 발생한 사람과 치매가 나타나지 않은 사람을 구분할 수 있었는데 뇌의 회색질 외피 두께 수치가 얇을수록 두꺼운 사람보다 치매 발생률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수록  좋은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예방은 이르면 이를수록 좋습니다. 발병할 때보다 발병하기 전에, 노년기보다 중장년이부터 하는 것이 걸리지 않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질병관리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여 뇌혈관으로 가는 길을 넓고 깨끗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식습관 관리

백미나 흰색 밀가루보다는 잡곡식과 통곡 밀을,

붉은색 고기보다는 닭고기나 오리고기 같은 흰색 고기를,

생선은 일주일에 두 번 이상,

과일과 색깔 채소는 매일,

기름은 되도록이면 올리브유,

단 음식이나 튀긴 음식은 피하고

호두와 베리류를 즐겨드신다면 영양 만점 예방 만점의 식습관입니다.

  • 운동관리

치매예방에 가장 핵심은 운동입니다.

운동은 뇌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새로운 혈관을 형성해 심혈관계를 변화시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뇌기능을 보존하는 데 있어 운동은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운동은 인지 기능의 회복을 가져올 뿐 아니라 인지 기능의 저하를 막아 치매 발생을 예방하거나 치매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출처: 팜뉴스, 디멘시아뉴스 서울대병원



데카르트 홈페이지에는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과 뇌운동을 위한 더 많은 유익한 정보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좋은 정보를 얻어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