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치매 알츠하이머위험도검사 나는 몇 점일까?
알츠하이머치매 알츠하이머위험도검사 나는 몇 점일까?

치매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뇌가 손상되어 기억력을 포함한 여러 인지기능에 장애가 생겨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 중 알츠하이머치매는 치매 종류 중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서서히 발병하여 기억력과 인지기능의 악화가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병입니다.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이라는 독성 물질이 과다하게 만들어져 뇌에 침착되는 병이며, 이 때문에 신경세포들이 죽고 뇌조직이 손상되는 경과를 겪습니다. 

현재까지는 완치가 불가능하지만 조기진단 및 치료를 통해 질병을 지연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 중기 정도에서는 지속적인 약물치료 및 인지치료 등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인지 장애의 발생 시기를 2년 이상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알츠하이머치매는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적절히 치료하면 정상 생활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초기 발견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조기 진단이 가능한 알츠하이머치매 초기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기억력 저하 : 가장 최근 일부터 서서히 기억이 안 나기 시작합니다.


  • 인지능력 저하 : 문제 해결, 계획 수립 등의 인지능력이 저하됩니다. 


  •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 :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말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 공간 인지 문제 : 길을 잃거나, 일상적인 장소에서 길을 잘 찾지 못합니다.


  • 일상생활 동작의 어려움 : 옷을 입거나 식사를 하는 등의 일상 동작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 성격 변화 : 우울감이나 불안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알츠하이머위험도검사를 진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알츠하이머위험도검사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뇌 MRI 및 PET 등의 영상검사, MMSE 인지 검사, 신경학적 검사, 유전자 검사 등이 있는데요. 방송인 김창옥은 뇌 MRI 라는 알츠하이머위험도검사를 통해 알츠하이머치매 의심 진단을 받았습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집에서도 간편하게 대략적으로 알츠하이머위험도검사를 할 수 있는 테스트 방법이 존재합니다.


알츠하이머위험도검사 자가진단테스트


여기에서 점수가 총합 17점 중 8점 이상이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한 수준입니다.

 

   



일상생활 수행능력

맞다


보통


아님


가사를 돌보지 못함


1


0.5


0


잔돈 계산 못함


1


0.5


0


살 물건 몇가지는 기억을 못함


1


0.5


0


집에서 방향을 잃어버림


1


0.5


0


매일 다니던 길을 못 다님


1


0.5


0


상황 파악이 안 되고 주위 사람을 몰라봄


1


0.5


0


최근 일이 기억 안남


1


0.5


0


예전 추억을 말하고 과거 상황에 몰두함


1


0.5


0




습관의 변화


식사


수저를 사용, 깨끗이 먹는다


0


수저를 사용, 지저분하게 먹는다


1


수저 사용 못함


2


누군가의 도움으로 식사


3


옷입기


혼자 잘 입는다


0


단추는 어렵다


1


옷 입는 순서를 모른다


2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함


3


대소변


혼자 잘 가린다


0


때때로 자다가 실수한다


1


자주 실수한다


2


전혀 혼자 할 수 없다


3


위 테스트에서 8점 이상이 나왔다면 즉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만약 알츠하이머치매 의심 수준이 나왔다면, 앞으로 내 생활 습관에는 어떤 변화를 줘야 할까요? 

알츠하이머치매의 경과를 늦추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활습관 4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정기적인 신체활동

매일매일 숨이 찰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30분~1시간 지속하는 것은 뇌의 산소 공급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시켜 뇌의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걷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균형 잡힌 식사

신선한 과일, 채소, 생선, 견과류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녹색잎 채소, 베리류와 같이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뇌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활동

가족, 친구, 동료와의 교류, 동호회나 봉사활동 등을 통한 사회활동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통은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에서 오는 뇌 자극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좋은 수단이기 때문에, 평소 커뮤니케이션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두뇌 운동

뇌를 활발하게 유지하기 위해 배우지 않은, 모르는 영역에 도전할 수 있는 정신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워보지 않은 외국어 배우기, 독서 하기, 글쓰기 등의 활동을 해보세요. 또한 두뇌 운동에 도움이 되는 두뇌 운동 퍼즐 같은 게임을 하는 것도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두뇌운동,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지 않으신가요?

데카르트에서 뇌 나이 진단부터 두뇌운동까지 손쉽고 간편하게 함께해요.


데카르트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더 자세하게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