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물질, 항산화 물질.
오늘은 이름만 들어도 어렵게 들리는 이 물질이 왜 중요하고,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산화 물질이란?
항산화 물질이란 세포를 손상시키는 불안정한 분자인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활성산소는 전자가 충분하지 않은 '불안정 상태'에 있기 때문에, 다른 분자로부터 전자를 빼앗습니다. 전자를 빼앗긴 다른 분자는 손상됩니다. 그 결과로, 우리가 두려워하는 성인병, 암, 그리고 노화가 진행되는 것이지요.
활성산소, 피할 수는 없나요?
활성산소가 손상을 초래한다고는 하지만, 살아가며 이들을 아예 피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 몸은 담배 연기, 자외선, 대기 오염 등에 대응하여 활성산소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세포 내 정상적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들을 제거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항산화 물질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항산화 물질?
우리 몸속 세포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만들어냅니다. 먹는 음식의 경우, 비타민 C와 E 같은 종류가 해당됩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에는 어떤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을까요?
- 오렌지: 헤스페레틴
- 토마토: 리코펜
- 블루베리: 안토시아닌
- 사과 및 양파: 퀘르세틴
- 녹차: 카테킨
많은 사람들이 입을 모아 다양한 색깔을 가진 채소와 과일들이 포함된 식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빨, 주, 노, 초, 파, 남, 보. 우리의 식단을 무지갯빛으로 물들여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