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 걷기와 치매 예방
맨발 걷기와 치매 예방

2023년을 뒤흔든 맨발 걷기


치매 예방 효과도 있다!




2024년을 맞이하며 작년 한 해 건강 트렌드였던 맨발 걷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맨발 걷기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사람들은 SNS에서 걷기 좋은 장소를 서로 공유하고, 지자체들도 맨발걷기를 위한 흙길을 조성하는 등 맨발걷기 트렌드는 우리 삶에 정말 밀접하게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혹시 맨발 걷기가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맨발 걷기의 정확한 효능은 무엇이며, 또 이게 어떻게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걸까요?


맨발 걷기란?


맨발걷기는 말 그대로 맨발로 땅을 걷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신발을 벗고 흙길을 걸으면서 발에 자연적인 자극이 가해지게 되고, 이러한 자극이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맨발 걷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맨발 걷기의 효능


맨발 걷기가 신체에 주는 긍정적인 영향들은 다양한 연구 및 사례들을 통해서 증명되었습니다.


1. 혈액순환 촉진


맨발걷기의 대표적인 효능은 혈액순환의 촉진입니다.

가천대 길병원 재활의학과 임오경 교수에 따르면 울퉁불퉁한 숲길을 맨발로 걸으면 발에 있는 림프 체계와 신경 등이 자연스럽게 자극이 되어 혈액순환이 촉진된다고 합니다. 

이에 더불어서 맨발걷기는 혈액의 점성을 낮추어 혈류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2013년 미국 심장의학자 스티븐 시내트라 박사의 연구 결과에서는 10명의 건강한 사람이 최소 1시간 30분 이상 발이 땅에 닿게 하였을 때 혈액의 점성이 이전보다 평균 2.7배 묽어지고 혈류 속도도 그만큼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심리적 안정


맨발걷기로 불안감과 우울감 등이 완화된다는 연구 결과도 다수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신발을 신고 걸었을 때에 비해 맨발로 걸었을 시에 발바닥의 신경이 자극되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줄어든다는 것이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 연구 결과에서 도출되었습니다.


3. 근육 강화


가장 명확한 맨발걷기의 효능은 발 근육 강화입니다.

연세건우병원 박의현 원장에 따르면 신발을 신고 걸을 시에 사용하는 근육들과 달리 맨발로 걸을 경우 발가락 사이, 발 등, 발 날 등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더불어서 평형, 운동 방향 관련 능력인 고유감각 또한 향상되어 다리, 허리, 골반, 복부 등의 근육도 더 효과적으로 단련되고 전반적인 신체 능력이 향상됩니다.


맨발 걷기와 치매의 연관성

그렇다면 맨발걷기의 효능이 치매예방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 걸까요? 맨발걷기의 주요 효능 중 치매예방에 유익한 효능에는 혈액순환 촉진과 심리적 안정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들은 치매의 주된 원인이 되는 뇌동맥 경화와 우울증과 같은 치매의 주요 원인을 선제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합니다.


치매 예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데카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