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의 뇌가 강해지는
데카르트 브레인 파워 퀴즈
1일 1퀴즈로 치매예방하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뇌를 말랑말랑 반짝반짝하게 해줄 데카르트 퀴즈 시간입니다.
오늘은 과연 무슨 퀴즈를 준비했게요~~
혹시혹시 그런 경험 있으시죠.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주인공 이름이 생각 날듯 말듯... 얼굴과 장면은 명료한데 이름이 생각 안나서 답답했던 경험.
심지어 여러친구가 둘러 앉아 다함께 생각해도 입에서 맴맴 돌기만 했던 경험.
누군가 검색을 해보려해도 영화제목, 주인공이름 다 생각이 안나서 검색도 못했던 경험.
이런 일이 한두번이 아니기에 이제는 그러려니 하시지는 않나요?
이 증상을 전문용어로 하면 '명칭 실어증' 이라고 하는데요.
실어증이라고 해서 놀라지는 마세요. 기억력이 감퇴되어 나오는 현상중에 가장 가벼운 증상이니까요. 그런데 이런 증상은 왜 생기는 걸까요?
잠깐 뇌공부 해볼께요. 뇌에 대해서도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좋으니까요.
우리 뇌는 전두엽이라는 곳에서 학습하고 기억하고 사고하고 추리하고 계획하고 운동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이 전두엽도 같이 노화가 되어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면 저장하고 기억하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해요.
그런데 친구도 그렇고 나도 그렇고 나이들면 다 그래~ 하면서 그대로 두었다간 뇌의 학습능력이 더 떨어지게 되어 점점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싫어하고 뇌의 퇴화속도는 겁나게 빨라진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가벼운 명칭실어증이 내 이름도 모르는 치매가 될 수도 있다는 거죠.
너무 겁을 드렸나요?
하지만 너무 겁먹지는 마세요.
우리에겐 치매를 예방해주는 두뇌 게임이 있으니까요.
두뇌 게임이 뇌에 좋다는 건 지난번 포스팅에서 확실히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도 두뇌 게임이 뇌에 좋은 이유와 관련된 연구 하나 소개해드릴게요.
영국 캠브리지대학 George Savulich 교수팀이 개발한 스마트폰 두뇌게임은 '게임쇼'라는 이름이 붙여진 두뇌게임 앱으로 치매 전단계라고 할 수 있는 기억상실형 경도인지장애 환자 대상 기억력을 향상 시켜주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는데요.
연구팀은 4주동안 두뇌 게임의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 치매 초기 증상을 보인 환자 42명을 무작위로 추려내 실제 환자들의 기억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봤습니다.
한 그룹에는 태블릿 PC를 이용한 두뇌게임을 매일 1시간 이상 시행하도록 했고, 나머지 한 그룹은 같은 기간 동안 인지행동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그 결과 주기적으로 두뇌게임을 실시한 환자는 그렇지 않은 이보다 기억력이 40% 이상 향상됐음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각자가 겪은 사건에 대한 기억인 일화기억이 이전보다 더욱 향샹됐음을 확인했습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는 기억하지 못했던 차 또는 차키를 둔 위치를 좀 더 잘 기억하게 된 것이죠.
그럼 오늘도 재미있는 기억력 게임으로 두뇌를 건강하게 만들어볼까요?
전두엽을 활성화시키는 기억력 퀴즈!

데카르트 홈페이지에는 치매 예방과 뇌운동을 위한 더 많은 유익한 정보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친구들과 좋은 정보를 나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