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건망증, 우울증, 치매 비슷한 증상 다른 원인
60대 건망증, 우울증, 치매 비슷한 증상 다른 원인
   혼자서 고민하지 마세요.

60대 건망증, 우울증, 치매 증상

50대와 60대의 가장 큰 차이는 60대가 되면 노화의 속도가 좀 더 빨라지며 전반적인 신체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그중에도 정신이 오락가락하는 60대 건망증은 과연 우리에게 어떤 사인을 주는 걸까요? 


장 보러 갔다가 계산만 하고 장바구니는 안 들고 왔다거나, 

휴대폰을 들고나온다는 게 리모컨을 들고나왔다거나, 

손에 열쇠를 든 채 자동차 앞에서 안절부절 한다거나 등 건망증으로 인해 일어난 해프닝들이 정말 많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이렇지는 않았는데 왜 이렇게 됐나... 싶은 마음에 우울해지기도 하죠.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며 이런 생각 저런 생각하다 ‘혹시 이러다 치매가 오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도 되실 겁니다. 이런 기억력 저하는 대개 치매와는 전혀 다른 이유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60대 건망증은 우울증의 한 증상으로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기억력이 나빠지는 것이 심해지면서 우울증이 오고 우울증이 심해지며 건망증은 더 심해지는 악순환을 어떻게 끊을 수 있을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60대 건망증은 치매의 사인?

건망증 자체는 병적인 상태는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신경을 써야 할 것들이 많은 상황에서 기억력 저하가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심각한 기억력 악화로 병원을 찾는 60대 여성들을 상대로 검사해 보면, 기억력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대개는 기억력 등 인지 기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우울증이 의심된다는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치매가 아닌 우울증 때문에 기억력이 나빠지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치매에 대한 경각심을 느슨히 해서는 안 되는 것이, 우리나라 치매 유병률은 연령 증가에 따라 함께 증가하여 65세 기준으로 나이가 5세 많아질 때마다 2배씩 증가하여 65~69세의 연령층에서 약 2~3% 정도지만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70~74세에서 4~6%, 75~80세에서 약 8~12%, 80세 이상에서는 20%가 넘는 노인들이 치매에 걸리게 됩니다.



60대 우울증 대표 증상 '건망증'

우울증은 생각의 내용, 사고 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등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우울한 기분이 상당 기간 지속됐지만, 실제로 '우울한 기분' 증상보다는 다른 증상으로 신체기능의 이상을 느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건망증
  • 집중력 저하
  • 불안증
  • 소화불량
  • 두통
  • 어지러움
  • 불면 또는 다면
  • 식욕저하



60대 치매 초기 증상 '오래된 건망증'

치매는 퇴행성 뇌질환으로 기억력의 저하와 함께 전반적인 인지 기능의 악화로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는 상태에 이르는 것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치매 초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말이나 단어 등이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 
  2. 반복된 질문을 하거나 방금 전 했던 이야기를 잊어버린다. 
  3. 물건의 위치가 생각나지 않아 헤매는 일이 많아진다.
  4. 방향감각을 상실해 자주 가던 길을 잃는 경우가 생긴다. 
  5. 간단한 계산 실수가 잦아졌다. 
  6. 익숙한 전자제품이나 기기 사용이 어렵다. 
  7. 공격적인 행동이 늘고 짜증이나 화가 많이 난다. 
  8. 감정 기복이 심해졌다. 
  9. 모임이나 약속에 참여하기가 싫다
  10. 후각이 둔해지거나 입맛이 갑자기 크게 변했다.



60대 건망증은 우울증 치료와 뇌운동으로 극복

기분이 가라앉거나 짜증스럽고 날카로워질 때, 예전과 달리 깜빡깜빡하는 일이 심해지거나 집중이 잘되지 않을 땐 나이 탓을 하거나, 막연히 치매가 아닌가 걱정만 해서는 안 됩니다.

60대 우울증에 따른 기억력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울증 치료가 우선입니다. 

우울증은 혼자서 극복하는 방법도 있지만 생물학적인 이유도 있는 만큼 혼자서 고민하기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에 사용되는 약물은 다른 약물에 비해 특별한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막연하게 꺼리며 치료를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기억력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뇌운동을 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다양한 인지력을 향상시켜 증상이 심해지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데카르트 홈페이지에는 60대 건망증, 치매 예방과 뇌운동을 위한 더 많은 유익한 정보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친구들과 좋은 정보를 나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