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시작, 주부 건망증
치매의 시작, 주부 건망증

단순 건망증인 줄 알았는데 ...




장 보러 갔다가 계산만 하고 장바구니는 안 들고 왔다거나, 휴대폰을 들고나온다는 게 리모컨을 들고나왔다거나, 손에 열쇠를 든 채 자동차 앞에서 안절부절 한다거나  등 건망증으로 인해 일어난 해프닝들이 정말 많은데요. 

예전에는 똑똑하다는 말도 듣곤 했는데 왜 이렇게 됐나 싶은 마음에 ‘혹시 치매가 오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도 되실 겁니다.

이런 건망증은 대개 일반적인 건망증이나 치매와는 전혀 다른 이유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주부 건망증은 우울증의 한 증상으로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주부 건망증은 치매의 시작


건망증 자체는 병적인 상태는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신경을 써야 할 것들이 많은 상황에서 건망증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일에 집중을 하지 않으면 쉽게 잊게 되고 이에 대해 더 신경을 쓰게 되면 스트레스가 생겨 건망증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심한 건망증으로 병원을 찾는 중년 여성들을 상대로 검사해 보면, 기억력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결과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대개는 기억력 등 인지 기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우울증 검사에서 우울증이 의심된다는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바로  치매가 아닌 주부 우울증 때문에 건망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주부 우울증 증상


우울증은 생각의 내용, 사고 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 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 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주부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상당 기간 지속됐지만, 실제로 '우울한 기분' 증상보다는 다른 증상으로 신체기능의 이상을 느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건망증

- 집중력 저하

- 불안증

- 소화불량

- 두통

- 어지러움 

- 불면 또는 다면

- 식욕저하


주부 우울증 때문에 건망증이 심해지는 이유


우울증 상태에서는 여러 가지 일들이 잘 안될까 봐 걱정하지만 정작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한 실행 능력은 매우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우울증이 있는 상태에서는 집중력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마음속에 힘든 일들만 계속 생각이 나고 의욕이 없어지다 보니 주변의 일상적인 일들에 대해서는 집중하기가 어려워지는 것인데요.

게다가 우울한 사람들은 에너지가 떨어지게 되고, 평소 해오던 일들도 훨씬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열심히 기억을 하기보다는 사소하게 넘어가게 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상황이 외부에서 보기에는 기억력이 떨어져 보이기도 하며, 스스로는 잦은 건망증으로 인해 자괴감이 들기도 합니다.

특히 주부들의 경우, 평소 기억이나 계산 등의 두뇌를 사용하는 생활 습관들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보니 더더욱 건망증이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주부 건망증은 우울증 치료와 뇌운동이 먼저


우울증으로 인해 기분이 가라앉거나 짜증스럽고 날카로워질 때, 예전과 달리 건망증이 심해지거나 집중이 잘되지 않을 땐 나이 탓을 하거나, 막연히 치매가 아닌가 걱정만 해서는 안 됩니다.

주부 우울증에 따른 건망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울증 치료가 우선입니다.

우울증은 혼자서 극복하는 방법도 있지만 우울증에는 생물학적인 이유도 있는 만큼 혼자서 고민하기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에 사용되는 약물은 다른 약물에 비해 특별한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막연하게 꺼리며 우울증 치료를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건망증 극복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뇌운동을 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다양한 인지력을 향상시켜 중증의 건망증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오늘은 몇 번의 건망증이 있으셨나요?

혹시 우울감을 느끼지는 않으시나요?

걱정될 정도의 건망증이 있으시다면 나의 상태가 우울증은 아닌지 확인해 보시고 적극적인 치료와 지속적인 뇌 운동으로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치매 예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데카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