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기억력 게임 한판 해볼까요?
어젯밤 꿈에 토실토실 돼지 6마리가 입에 숫자를 물고 나란히 서서 로또 1등 당첨번호라며 꼭 기억하라고 합니다. 꿀꿀!!
당첨금은 무려 100억!!!
자, 지금 번호를 알려 드릴게요.
딱 10초만 보시고 눈을 감고 번호를 기억해 보세요.
6,20,32,24,8,30
어때요? 몇 개나 맞추셨나요?
4개 이상 맞추셨다면 기억력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100억을 거머쥘 1등은 놓치셨지만 말이죠.
그렇다면 100억을 거머쥘 기억력이 향상되는 방법이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우리의 기억용량은 줄어듭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뇌의 부피가 줄어드는데 그 이유는 뇌신경 세포가 죽고 연결성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평소 여러 활동들을 통해 뇌를 꾸준히 자극하게 되면 뇌신경 세포 간의 연결성을 강화시킵니다.
일부 신경세포가 죽더라도 대신 일해줄 다른 신경세포들이 많아져 나이가 들어도 인지 기능이 떨어지지 않고 건강한 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두고 뇌의 인지 예비용량을 높인다고도 하죠.
1. 혼잣말 훈련
화장실 청소하러 갔는데 휴지가 떨어진 걸 보고, 휴지를 가지러 갔다가, 옆에 있는 세제를 보고 세탁기를 돌리고 오는 어수선한 집안일 경험 있으신가요?
이런 게 반복되다 보면 주의가 산만해지고 산만할수록 집중력이 더 분산됩니다.
그때는 집중하는 훈련을 해야 하는데 "집중해야지! 기억해야지!" 한다고 집중이 저절로 되지는 않습니다.
사람의 뇌는 말로 한번 뱉으면 중요하다고 기억을 하고 집중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휴지를 가지러 가기 전에 소리 내어 "휴지가 떨어졌네. 휴지 가져와야지" 하고 말을 하면 펜트리에 다른 물건들을 보더라도 기억하고 찾을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더 올라갑니다.
2. 심상훈련
3. 3~4 기억 버스 훈련
어릴 적엔 기억이라는 공간에 7~8개 정도를 한 번에 담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7자리 전화번호도 쉽게 외울 수 있죠. 이걸 매직 세븐이라고도 하죠.
기억 버스라는 개념으로 바꿔보면 젊을 때 기억 버스는 7명 탑승 가능하지만, 나이 들어 기억 버스는 3~4명 밖에 태우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봉고에서 모닝만 한 기억력으로 줄어든다는 거죠.
그래서 외워야 할 게 많으면 3개나 4개로 끊어서 외워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필요한 물건이 휴지, 토마토, 우유, 칫솔, 갈치, 비누, 삼겹살이라면 화장실을 떠올리며, 비누, 칫솔, 휴지라고 말하고 사용하는 모습까지 생각합니다.
또, 우유, 토마토, 삼겹살, 갈치는 토마토 맛 우유와 갈치, 삼겹살이 불에서 구워지는 모습을 상상하며 4개를 따로 외웁니다.
이런 반복된 훈련은 신경세포 간의 네트워킹을 좋게 하여 기억의 용량을 늘리고 건강한 뇌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나이 들수록 기억력이 준다면, 줄어든 기억력을 늘리게 하는 새로운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젊을 땐 안 그랬는데 푸념만 하지 마시고 새로운 기억력 향상 법과 인지력 향상 습관으로 100억의 로또 기억력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1. 보호자와 함께 심층 인터뷰
대부분의 환자는 자신의 인지 장애를 부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보호자를 통해 인지 장애의 유무와 일상생활의 지장 정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보호자를 통해 환자가 평소 할 수 있었던 일 중에 지금은 할 수 없게 된 것이 무엇인지 등의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2. 임상 척도 평가
우울증, 강박증, 불안증 등과 같은 정신 행동 증상을 평가합니다. 일상생활 활동의 저하 정도를 임상 척도를 이용해 평가합니다.
3. 신경 인지 기능 검사
기억력, 주의력 및 집중력, 유연적 사고력, 시공간 구성 능력 등을 검사하여 비슷한 연령, 학력, 성별의 정상 군과 비교합니다.
4. 자기공명 검사(MRI) 및 기능성 자기공명 검사(fMRI)
영상 검사를 통해 뇌의 구조 및 기능을 평가합니다. 각종 증상, 신경 인지 기능 저하, 사회 인지 기능 저하, 정서 기능 저하의 신경 상관물을 알아봅니다.
5.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
영상 검사를 통해 뇌의 혈류 변화와 기능을 평가합니다.
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