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24일에 진행된 인지신경과학 학회. 이곳에서 하나의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운동을 '이렇게' 하면 기억력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자들은 평균 연령 67세의 참가자 34명을 모집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운동 능력에 따라 2개의 집단으로 나뉘었습니다.
- 낮은 강도 운동 집단
- 중간 강도 운동 집단
두 집단 모두 실내 자전거와 같은 운동 기구를 사용하며 하루 50분, 주 3회, 3개월 동안 운동을 했습니다.
3개월이 지난 뒤, 운동이 기억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기 위해 참가자들은 기억력 테스트를 받았습니다.
'얼굴을 기억하라'라는 과제를 받고, 이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그들의 뇌 활동은 fMRI 장치를 통해 촬영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두 그룹 모두 심장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억력 테스트에서는 두 그룹의 수행 능력에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3개월 동안 '중간 강도 운동'을 꾸준히 해왔던 집단이 '낮은 강도 운동'을 해온 사람들에 비해 더 높은 기억력 테스트 점수를 받았습니다.
요약하자면,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그 운동에 더 많은 노력을 들일수록 기억력과 같은 인지 기능이 더 효과적으로 개선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무리해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낮은 강도의 운동으로 시작해 점점 강도를 높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