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하나 나갑니다!


Q. 갱년기에 겪을 수 있는 증상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폐경, 불규칙한 월경 주기, 안면 홍조, 우울증 등을 떠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여성들은 브레인 포그(Brain Fog)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브레인 포그란 '뇌'를 뜻하는 브레인(Brain)과 '안개'를 뜻하는 포그(Fog)가 합쳐진 단어로, 머리에 안개가 낀 것처럼 멍한 느낌이 지속되어 사고력과 집중력, 기억력이 저하되고 피로감과 우울감을 느끼는 현상을 총칭합니다.


브레인 포그 요인

이러한 브레인 포그 현상은 단순히 호르몬의 변화 때문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최근 집중력과 기억력이 유독 안 좋아졌다면, 수면 장애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를 겪는 동안은 훅 오르는 열감, 식은땀 등으로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 수준도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스트레스는 기억력 등을 떨어뜨리고 피로감, 불안감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브레인 포그 극복

당신의 뇌 속 안개를 거둬내고, 다시 맑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현재 나의 상태 인지하기

주의가 산만해진 것이 느껴진다면, 심호흡을 한 번 하고 현재 집중해야 할 한 가지에만 주의를 온전히 집중해 보세요.


2. 스트레스 다스리기

명상, 요가, 산책 등 자신에게 맞는 방법의 스트레스 완화 방법을 사용하여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 보세요.


3. 규칙적인 운동하기

브레인 포그 증후군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중간 강도의 운동을 일주일에 3일만 하더라도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는 뇌 부위인 해마가 커진다고 합니다. 


4. 항염증 식단 실천하기

튀긴 음식, 가공식품, 설탕을 피하고, 대신 오메가 3 지방산 등 필수지방산, 채소, 과일, 단백질 섭취를 꾸준히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기분도, 잠도, 내 몸도 마음대로 통제할 수 없는 시기는 힘든 것이 당연합니다.


"내가 왜 이러지?' 하는 변화가 느껴지셨다면  위에 제시한 4가지를 꼭 지켜 보시기 바랍니다. 브레인 포그를 그대로 방치하면 10~20년후 치매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까요.

좋은 정보는 친구와 공유해주세요~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