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일정한 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16:8 간헐적 단식(16시간 공복 상태 유지)이 대표적이지요.
그런데, 간헐적 단식이 유명세만큼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연구
2021년 12월 17일, JAMA Network Open에서 발행된 연구를 살펴보겠습니다.
연구자들은 130개의 임상 시험으로 구성된 11개의 분석 자료를 살펴보았습니다.
결과
연구 결과, 간헐적 단식이 과체중 및 비만인 성인들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복을 유지하면 비만을 유발하는 백색 지방이 에너지 소비에 좋은 갈색 지방으로 바뀌었기 때문인데요.
더 나아가, 혈압, 혈중 콜레스테롤 및 혈당과 같은 심혈관 질환 위험과 관련된 몇 가지 지표도 개선했습니다.
간헐적 단식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체중 감량의 측면에서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 2가지 방법이 발견되었습니다.
첫 번째 방법
일주일에 3~5일은 섭취량을 600칼로리로 제한하고, 나머지 날들은 정상적으로 식사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
일주일에 5일은 정상적으로 식사하되, 나머지 2일은 섭취량을 600칼로리로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따른 과체중 및 비만 성인들은 체중의 5% 이상을 감량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
실제로, 간헐적 단식을 하고 며칠만 지나도 찌뿌둥하던 몸이 가벼워지는 듯한 느낌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의 건강 상태와 생활습관에 맞는 간헐적 단식 방법을 선택해, 일주일 만이라도 간헐적 단식을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저 흘려들었던 간헐적 단식, 막상 시도해 보면 나의 몸에 가장 잘 맞는 관리법이 될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