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식 식단이 좋다는 말 들어보셨죠? 심장 질환부터 뇌 질환까지 수많은 연구를 통해 다양한 효과들이 밝혀지고 있는데요.


이미 심장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2022년 5월에 발표된 The Lancet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실험은 스페인에서 심장동맥경화증이 있는 1,000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2개의 집단으로 나뉘었습니다.


1. 지중해식 식단 그룹

2. 저지방식 식단 그룹


두 집단 모두 과일과 채소를 섭취했지만, 지중해식 식단 그룹의 경우 아래와 같은 단일 불포화 지방에 더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 올리브오일

- 견과류

- 콩

- 통곡물

- 지방이 많은 생선


그 결과, 지중해식 식단을 먹은 사람들은 저지방식 식단을 먹은 사람들보다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발생 위험이 26% 낮았습니다.


그렇다면 올리브오일과 생선기름 등에 풍부한 불포화 지방은 우리 몸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 걸까요?


불포화지방은 주로 우리 몸의 세포막을 형성하며, 뇌에 가장 많이 분포돼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그래서 불포화지방을 혈관 청소기, 착한 지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지중해식이라고 해서 너무 이국적 음식같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집 냉장고에 있는 음식을 균형 있게 드시면 됩니다. 아래 네 가지를 생각하시면서요.


첫째)
흰 빵 흰쌀과 같이 정제된 곡물보다는 통곡이나 잡곡을 섭취할 것


둘째)
단백질은 붉은 색 육류보다는 생선,견과류,콩류같은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할 것


셋째)
채소와 과일은 충분히 많이 섭취할 것


넷째)
기름은 올리브유를 사용할 것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