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관리법
슬기로운 관리법
몸과 마음이
이상한 시기
갱년기의 모든 것
난, 아직 젊고 예쁜 것 같은데 갱년기라니...
갱년기 하면 예전에는"내 인생이 이제 여자로는 끝이다!" "앞으로 늙는 일만 남았구나!"라고 생각했었죠.
하지만 최근에는 여성 평균 기대 수명이 87세로 인생에 40%를 폐경기로 보내게 됩니다.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갱년기 이후의 삶에 대한 준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갱년기 이후 내 몸에 대한 변화를 미리 알고 대처한다면 갱년기 이전 보다 훨씬 아름다운 자신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 이후 찾아온 내 몸과 마음의 변화 '갱년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가 뭐예요?
40대 이후 난소가 노화하면 배란과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더 이상 생산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폐경입니다.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던 월경이 점점 불규칙하게 되고 그러다가 아주 없어지는 기간 동안 여성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심해지게 됩니다. 이 기간을 통칭하여 갱년기라고 합니다.
-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란
에스트로겐은 생리, 임신, 그리고 폐경에 이르는 여성의 일생을 조절하는 여성 호르몬의 하나입니다. 폐경기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40%에서 많게는 75%까지 감소하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은 자궁과 유방뿐만 아니라 뇌, 심장, 혈관, 뼈 등 전신에 걸쳐 우리 몸의 곳곳에 영향을 주며, 에스트로겐이 감소되면 이런 다양한 장기에 영향을 주어 갱년기 증상이 유발됩니다.
갱년기 시작 나이와 기간은요?
보통 40대에 접어들면서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시기가 갱년기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진 후 1년 정도까지를 갱년기라고 합니다.
갱년기 기간은 폐경기가 좀 빠른 분들은 42세부터 조금 늦은 분들은 46세부터 시작하여 50대 후반까지 길게는 8년 짧게는 4~ 5년을 겪게 됩니다.
갱년기 대표 증상은 뭐가 있죠?
- 몸의 변화
안면홍조 :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신체증상으로 피부의 가장 깊숙한 진피층의 혈관 확장과 수축 기능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얼굴이 발갛게 달아오르는 시간은 1~5분 정도가 가장 일반적이며 수초에서 1시간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 진땀: 안면홍조와 함께 땀이 나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목이나 가슴 위쪽에서 발열감이 시작되고 전신으로 빠르게 열감이 전파됩니다.
발한: 주로 밤에 나타나며 덥다가 춥다가를 반복합니다. 피부의 땀샘에서 땀이 많이 분비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불면증: 갱년기에 가장 괴로운 증상으로 야간에 안면홍조, 발한, 수면장애가 동시에 나타나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건망증: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는 뇌기능에 혼란을 가져와 심한 건망증을 유발합니다. 수면장애로 인해 건망증이 더욱 심해져 일상에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 관절통과 근육통: 관절통이 나타나면 관절염을 의심하지만 대게는 호르몬 변화로 오는 주관적인 증상입니다.
빈뇨와 요실금: 성인은 낮 동안 4~6회 숙면 동안 0~1회 이내 배뇨를 하는 게 정상입니다. 요도는 여성 호르몬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기관으로서 여성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면 빈뇨 또는 다뇨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침을 하거나 웃을 때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유실되는 증상을 요실금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출산 경험이 있는 갱년기 여성의 40%가 경험하고 있습니다.
- 마음의 변화
신경질과 짜증: 원래 성격과 달리 사소한 것에 쉽게 짜증이 나며 신체적인 변화로 인해 신경질이 더해집니다.
- 감정조절장애: 중2보다 무섭다고 할 정도로 감정 컨트롤이 안되고 흥분과 불안한 감정이 오락가락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으나 자각하고 조절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우울감: 갱년기 에스트로겐의 감소가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폐경 이후 잦은 감정 변화와 피곤, 짜증, 의욕상실 등 특정 사건은 없지만 뭐라 표현하기 힘든 감정들은 우울한 마음으로 곧잘 이어지게 됩니다. 여성성에 대한 상실감과 무기력으로 인해 이전에 잘 하던 일에 대한 무의미함과 회피하고 싶은 감정들에 빠지게 됩니다.
슬기로운 갱년기 관리법
성숙이라는 단어를 맞이할 나이가 온 것을 축하합니다. 성숙한 여성의 아름다움은 어떠한 아름다움과도 견줄 수 없는 안정적이고 우아한 아름다움입니다. 갱년기는 여성이기 때문에 겪어야 하는 아름다운 가시 같은 것입니다.
이 시기를 잘 넘기고 나면 갱년기 이전과 다른 성숙한 자신과 만나게 되실 겁니다.
- 질 좋은 수면을 위한 습관
취침과 기상시간을 매일 일정하게 한다.
- 잠자리 들기 전 흡연과 음주는 금한다.
취침 전 4~6시간 동안 카페인 음식은 피한다.
- 취침 3~4시간 전 식사를 끝낸다.
취침 2시간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한다.
- 잠자리 주변 빛이 들어오는 전자기기, 가전기기 빛을 없앤다.
침실 온도는 너무 덥지 않게 하고 잠들기 전 환기를 시켜 공기를 정화 시킨다.
- 무게감 있는 이불을 덮어 몸을 누르는 압력을 통해 마사지 효과를 낸다.
- 건강한 하루를 맞이하는 습관
아침이나 낮에 햇볕을 쬐며 산책을 한다. 비타민D는 갱년기 여성에게 가장 필요한 영양소로 특히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매우 필요한 영양소다.
-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요가, 명상 등으로 육체적, 정신적 긴장을 줄이고 근육을 이완한다.
건망증이나 기억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인지 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게임이나 퍼즐 등으로 뇌운동을 한다. 지속적인 뇌운동은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호르몬 치료 보다 나은 음식 습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콩, 석류, 고구마, 버섯, 견과류 섭취를 한다.
-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청경채, 귀리, 콩, 호박씨, 흰 살 생선과 같은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한다.
피부 노화, 항암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두부를 자주 섭취한다
-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이 많이 든 우유, 치즈, 시금치 콩 등을 섭취한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참치 등)을 섭취한다.
- 항산화 식품인 올리브오일, 브로클리, 아보카도 케일과 같은 식품으로 비타민C와 E를 보충한다.
갱년기를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는 데카르트로 뇌운동을 해보세요. 기억력, 사고력, 집중력, 언어력 등의 인지력 향상은 물론 명상과 운동, 외국어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