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하나 나갑니다!


Q. 갱년기에 겪을 수 있는 증상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폐경, 불규칙한 월경 주기, 안면 홍조, 답답함 등을 떠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여성들은 브레인 포그(Brain Fog)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브레인 포그란 '뇌'를 뜻하는 브레인(Brain)과 '안개'를 뜻하는 포그(Fog)가 합쳐진 단어로, 뇌 속에 뿌옇게 안개가 낀 것처럼 집중하기 힘들고 피로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브레인 포그 요인

이러한 브레인 포그 현상은 단순히 호르몬의 변화 때문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요즘따라 집중력과 기억력이 유독 안 좋아졌다면, 수면 장애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를 겪는 동안에는 답답함, 훅 오르는 열감, 식은땀 등으로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 수준도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스트레스는 기억력 등을 떨어뜨립니다.


브레인 포그 극복

당신의 뇌 속 안개를 거둬내고, 다시 맑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천천히 해도 됩니다.

주의가 산만해진 것이 느껴진다면, 심호흡을 한 번 하고 현재 집중해야 할 작업에만 주의를 온전히 집중해 보세요.


2. 스트레스를 관리해 볼까요?

명상, 호흡, 요가와 같은 스트레스 완화 방법을 사용하여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 보세요.


3. 규칙적인 운동을 해보세요.

한 연구에 따르면, 중간 강도의 운동을 일주일에 3일만 하더라도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는 뇌 부위인 해마가 커진다고 합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기분도, 잠도, 내 몸도 마음대로 통제할 수 없는 시기는 힘든 것이 당연합니다.


'내가 왜 이럴까'하는 자책보다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려는 나의 몸과 어떻게 친해질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