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도인지장애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경도인지장애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OO하면

경도인지장애

의심하세요



경도인지장애, 

최근 백지영 님이 어제 일도 기억나지 않는다면서 유튜브에서 언급하면서 꽤 친숙한 용어가 되었죠. 

60세 이상 여성 3~4명 중 1명이 가지고 있는 증상인 만큼 경도인지장애는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질병이지만, 또 정확히 어떠한 증상이 경도인지장애에 해당이 되는지 알기는 어렵습니다.


오늘은 경도인지장애의 원인과, 어떠한 증상이 있을 때 경도인지장애를 의심해 봐야 하는지, 또 어떻게 관리하여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도인지장애란?


 

경도인지장애란 인지능력은 떨어지나 아직은 치매처럼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는 않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인지능력이라 함은 기억력, 주의력, 언어 능력, 시공간 능력, 판단력 등이 해당되며, 각각 능력의 저하 요인에도 차이가 있음에도 이들이 저하된 상태를 포괄적으로 경도인지장애라고 지칭합니다.


경도인지장애 종류


경도인지장애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첫 번째로, 빈도상 가장 많이 나타나며, 알츠하이머 치매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기억성 경도인지장애 (Amnestic MCI)가 있습니다. 기억성 경도인지장애는 말 그대로 기억장애가 있으나 일상생활 유지 기능은 정상인 경우를 지칭합니다.


두번째 형태로는, 비기억성 경도인지장애 (Non-amnestic MCI)가 있으며, 이는 인지 기능 중 기억력을 제외한 주의력, 언어 능력, 시공간 능력, 판단력 등의 부분에서 저하가 나타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비기억성 경도인지장애는 이마 관자엽 치매나 혈관 치매 같은 특정 부위와 관련된 치매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도인지장애 원인

그렇다면 어떠한 이유로 경도인지장애가 발생할까요? 

경도인지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자연적인 노화가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노화로 인한 자연스럽게 퇴화하며, 이에 따라 인지능력의 저하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노화 외에도 경도인지장애의 원인으로 밝혀진 것에는 고혈압, 흡연, 당뇨 등의 심 뇌혈관 질환, 우울증, 불안증의 정신적 요인, 심장질환, 갑상선 관련 질환 등 여러 내과적인 질환 등이 있습니다.


경도인지장애 증상 경도인지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에는 가벼운 기억장애가 있습니다. 

위의 정의에서 말하였듯이 스스로가 불편함을 호소는 하나, 치매와 달리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으며, 사회에서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한 수준 정도입니다. 

기억력 이외의 인지 능력에 관련해서는 시공간 능력 저하로 길을 찾는 데 어려움을 호소하거나, 언어력 저하로 표현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다수 존재하며, 자극에 대한 감정 변화가 없거나 그 변화가 더딘 상태인 무관심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경도인지장애와 건망증의 차이점

경도인지장애의 증상은 건망증과 매우 유사합니다. 특히 건망증 또한 노화가 주된 요인으로 꼽히며 기억과 관련된 증상이다 보니 이 둘을 구별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경도인지장애와 건망증을 구별하는 가장 큰 부분은 기억장애의 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약속에 대해서 경도인지장애를 겪는 사람의 경우, 약속 자체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힌트를 주더라도 기억해 내지 못합니다. 그러나 건망증 증상의 경우, 사소한 일이 기억나지 않더라도 힌트를 주면 바로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경도인지장애의 경우 인지능력 중 기억력을 제외한 시공간 능력, 언어능력 등 다양한 인지능력에 걸쳐 나타난다는 점에서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경도인지장애 관리법


경도인지장애 진단을 받더라도 꾸준한 관리를 통해 심각한 알츠하이머 치매, 혈관 치매 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이면서 당연한 관리법으로는 꾸준히 인지능력을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뇌에 새로운 자극이 계속 가해져야 인지능력을 유지할 수 있기에, 뇌의 다양한 부분을 자극할 수 있는 독서, 게임, 퍼즐 등의 뇌를 자극할 수 있는 활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에 더불어 경도인지장애 원인으로 밝혀진 고혈압 등의 심 뇌혈관 질환을 관리하기 위한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 정신적인 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스트레스 해소, 명상,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 등도 경도인지장애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경도인지장애를 효과적으로 예방/관리할 수 있는 뇌 운동법이 궁금하신가요?


데카르트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더 자세하게 알아보세요!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