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도면 건망증을 넘어서는데 ...
어떻게 하지?
건망증이 심하다면 어느 정도를 심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사람을 못 알아본다? 집을 잃어버린다?...
일상에서 "이 정도면 치매 아닌가?" 할 정도의 심한 건망증! 이대로 둬도 될까요?
오늘은 심한 건망증 사례, 원인,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송인 박소현의 심한 건망증
라디오 프로그램을 20년 동안 진행했어요. 제작진이 몇 년 주기로 바뀌는데 3번을 담당한 PD를 못 알아봤어요. 매일 보는데도 몇 년이 지나면 기억이 안 나는 거예요. 3년 동안이나 고정 게스트로 나왔던 방송인 박나래의 출연 사실도 전혀 기억이 안 났어요. 그래도 방송 진행 중에는 건망증 문제가 거의 없는데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안 나는 거예요.
요즘 저는 기억을 못 해서 실수하는 게 너무 두렵고, 실수를 안 하려고 사람을 안 만나요. 그러다 보니 소통이 잘 안되는 것 같아요.
스타 강사 김창옥의 심한 건망증
얼마 전 뇌신경외과에서 MRI랑 PET을 찍었어요. 제가 자꾸 뭐를 잊어버리게 됐어요.
처음에는 숫자를 잊어버려요. 숫자를 기억하려고 하면 엄청 스트레스를 받았어요. 그러다가 집이 몇 호인지? 휴대폰 번호가 뭔지 잊어버렸어요. 그래서 뇌 신경센터를 갔는데 '치매'증상이 있다고 MRI랑 PET를 찍었는데 '알츠하이머'가 저한테 있을지 모르겠다는 거예요.
기억력 검사 결과는 제 나이 또래가 평균 70점이라면 저는 0.5점, 또 하나는 0.24점이 나왔어요. 저는 8년 전 우울증으로 정신과 처음 갈 때 너무너무 창피했거든요. 너무너무 창피하고 정신이 하나도 없더라고요. 누가 저를 알아볼까 봐...
근데 지금은 그런 거는 1도 없는 거 같아요. 제 나이가 50인데 살아계신 어머니를 못 알아보고 '누구세요? 하면 어떡하나... 두렵죠.
심한 건망증 원인은?
누구나 경험하는 건망증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노화 현상이기 때문에 중장년 및 노년층에서 쉽게 나타나지만 그 정도에 따라 특정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건망증의 발생 원인은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 외에도 신체적 질환으로 건강 상태가 악화되거나 심리적으로 불안할 때 혹은 음주, 흡연, 단순 반복적인 노동, 뇌 영양 결핍, 뇌 혈액순환 장애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많거나 해야 할 일이 많은 상황이 찾아와 집중력이 저하될 때 나타나기도 하는 만큼 그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심한 건망증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성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인한 건망증
만성 스트레스는 몇 주, 몇 달 지속이 되는 스트레스로, 스트레스 요인이 사라져도 신체적, 심리적인 반응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만성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위협과 두려움, 압박감, 경계나 불안감을 느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이 신체로 더 많이 방출됩니다.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 뇌가 빠르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멈추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지기 시작하고 “일시 정지” 상태로 들어갑니다.
이러한 변화는 주의력을 손상시키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능력과 이전 정보를 검색하는 능력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자꾸 깜빡하거나 쉽게 하던 일도 어렵게 느껴질 만큼 심한 건망증이 생기게 됩니다.
성인 ADHD
박소현 씨처럼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을 정도로 심한 건망증은 행동에 문제가 없는 주의력 저하인 ADHD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흔히 ADHD는 주의 산만함,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집중력이나 뇌의 인지 조절 네트워크의 기능이 저하되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뇌의 전두엽은 충동을 조절하고 주의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DHD 환자의 경우 전두엽과 연결된 인지 조절 기능이 떨어져 기억력, 인지 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인들은 주로 이런 인지 기능 장애에 따른 어려움을 더 겪을 수 있습니다.
잦은 과음으로 인한 블랙 아웃
단기적으로 기억을 잃는 블랙아웃은 단시간에 지나치게 술을 많이 마셨을 때 발생합니다.
기억의 입력과 출력을 관장하는 해마가 과음으로 인해 마비되면서 단기기억 저장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보통 혈중 알코올농도 0.15% 정도부터 기억력 장애가 나타나는데 더 심해질수록 술을 마시는 동안 일어났던 일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전면 블랙아웃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블랙아웃을 계속 겪으면 심한 건망증은 물론 알코올성 치매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심한 건망증 극복 방법 및 예방법
1. 일정과 약속을 기록하고 수시로 확인하여 실수를 줄이는 노력을 한다.
2. 중요한 일은 입으로 소리 내어 말하며 기억력을 높인다.
3. 스트레스를 느끼면 호흡에 집중하고 심호흡을 한다. 심호흡은 심박수를 낮추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의력을 좋게 한다.
4. 나만의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취미활동을 갖는다.
5.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뇌 혈류량을 증가시켜 기분을 좋게 한다.
6. 뇌의 다양한 영역을 자극할 수 있는 뇌 운동을 하여 인지력을 향상시킨다.
7. 블루베리, 호두, 연어 등 뇌에 좋은 음식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뇌기능을 향상시킨다.
8.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과 7~8시간의 수면으로 수면의 질을 높인다.
9.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 술, 담배를 피한다.
10. 명상, 음악 감상 등 뇌를 안정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이상으로 심한 건망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심한 건망증을 의식하여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심각한 기억력 저하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치매가 아닐까? 걱정이 되신다면 예방을 위해 치매 자가 진단을 받아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치매 예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데카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